얼마전 책은 도끼다라는 책을 아는 지인이 추천도서를 추천해달라해서 오랜만에 독서를 해보았다.
책은 도끼다. 책에 관한 리뷰를 남기기전에 이책에 대한 근본적인 설명을 하자면, 이 책에 대해 말하면 가이드북에 가까운것 같다.
조금 더 솔직히 말하면 가이드북 이전에 인문서적의 팜플렛?정도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어느 누가 팜플렛에 독후감을 남기겠다고 생각하나?
박웅현 저자 강의에 녹취한 형태를 띈 책은도끼다는 이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만약 오늘 제가 성공한다면 여러분이 이시간이 끝나고 말씀드릴 책들을 사야겠다고 마음먹지 않을까요?"
그렇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광고쟁이 박웅현은 자신에게 큰 영감을 주고 감동을 주는 인문한 서적들을 광고하기 위해 이 책을 만들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말한다.
-창의력은 '일상'을 다른 시각 으로 보고 느끼며 그것을 표현하는 능력이라는 것.
-다른 시각으로 보고 느끼기 위해선 내안에 잠자고 있던 감수성의 촉수를 세워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 촉수를 세우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책을 읽는 것.
이것이 그가 이 강의를 하게 된 계기이고 이책의 핵심이자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이책의 제목 책은 도끼다.처럼 우리 안에 얼어있는 바다를 꺠뜨리는 도끼와도 같다. 사실 우리 안에 감수성을 깨우는 도끼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음악이 될수도 미술작품이 될수도 있고, 공연이나 각종 문화생활들도 충분히 날카로운 도끼날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박웅현은 책만큼 좋은 도끼는 없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자신에 사용했던 (자신에게 큰 울림을주었던, 자신의 얼음바다를 깨트렸던) 여러가지 도끼들을 보여준다.
독특한 점은 그는 최대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드러내지 않은 채 자신에 겪은 경험에 관한 이야기만 하려한다.
아마도 그가 원하는 건 이 책을 통해 울림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이 소개하고 있는 책들을 통해 책을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만의 방식으로 울림을 느껴보고 저자가 느꼈던 얼음바다를 도끼로 내려치는 경쾌하고도 짜릿한 순간을 직접 경험해 보길 원해서 이지 않을까?
광고쟁이답게 그는 아주 흥미롭게 책들을 소개하고 있다.
가장 구미가 당기는 부분들을 보여주며 소비자로 사여금 호기심을 유발하고, 책을 읽으며 느껴지는 가여룬 부분을 살살 긁으며 말한다.
이 도끼들을 써 보라고.
어디까지나 그의 취향과 경험에 맞춰져 있는 책들인지라 몇몇 부분은 큰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지만 또 몇몇 책들은 그렇지 못한것도 사실이셈이다.
저자도 인정했듯이 모든 사람은 저마다 다른 생각과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절대 강요해서는 안 되기에 공감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 애석하게도 느껴지지만 말이다.
이책은 앞서 말했지만 팜플렛이자 가이드북이다.
유럽여행 가이드북을 정독하고 완벽하게 숙지한들 유럽을 갔다 왔노라 말할 수 없다.
그래서 이책을 읽고나서 독후감이라고는 뭐하다.
이 책에 대한 진정한 독후감은 이 채익이 소개하는 책들을 읽고 그것에 관하여 쓸때 완성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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